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회원사소식

[SG생활안전] 2023 FireEXPO_SG생활안전(주), 전기차 충전소용 EV 자동소화시스템

관리자 2023-08-30 조회수 341

[2023 FireEXPO] SG생활안전(주), 전기차 충전소용 EV 자동소화시스템


 

[FPN 특별취재팀] = SG생활안전(주)(대표 성정현)는 우리나라 방위산업 제1호 지정업체다. 방산 분야를 넘어 ‘아시아 No.1 종합 생활안전 서비스 기업’이란 슬로건을 내걸며 국민 안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 분야에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선 건물 내에 주차된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이를 조기에 감지하고 진압해주는 ‘전기차 충전소용 EV 자동소화시스템’을 선보인다.

 

이 시스템은 제어기와 수조, 기계장치 등으로 구성된다. 탐지기에서 배터리 화재 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와 휘발성유기화합물(VOC) 가스를 감지하면 자동으로 수조가 설치되고 동시에 급수배관에서 방화수가 방출되는 방식으로 작동된다.

 

상부엔 360° 방향으로 물을 분사할 수 있는 분사노즐이 장착돼 전기차 화재 시 발생하는 유독가스나 화염을 잡아준다. 

 

또 주배관에선 대용량 방화수가 방출돼 침수 방식으로 배터리를 냉각시킨다. 수조에는 800℃ 이상 화염에 견딜 수 있는 고성능 내열 방염 원단을 사용했다. 

 

SG생활안전 관계자는 “시스템 제어기 1대는 주차구역 6면을 통제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제어기를 추가할 경우 수십 대까지도 통제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편의성과 경제성 등을 고려해 기존 건축물엔 경사판을 이용해 차량이 주차구역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신축 건축물의 경우 매립형으로 설치할 수 있다”며 “지난 4월과 6월엔 방재시험연구원에서 국내 최초로 실제 전기차를 이용한 ‘전기차 배터리 열폭주 화재진압시험’을 진행해 자동소화시스템 성능을 입증하고 시험성적서를 획득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FPN : https://fpn119.co.kr/202777